Android Developers 문서를 따르면 Wear OS에서 Jetpack Compose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.

그리고 Android Studio 환경에서 Empty Wear App으로 프로젝트를 생성 시 Compose 방식으로 생성된다.

Android Studio Wear OS 프로젝트 생성 화면

 

이렇게 생성된 프로젝트의 MainActivity를 확인 해 보면 @Preview로 되어있는 코드가 있고, 이를 통해 Design을 확인할 수 있다.

 

@Preview(device = Devices.WEAR_OS_SMALL_ROUND, showSystemUi = true)
@Composable
fun DefaultPreview() {
    WearApp("Preview Android")
}

 

위 방법으로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, 크기가 다른 디바이스나 사각형 디스플레이를 가진 디바이스또한 신경을 써서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.

 

@Preview를 추가로 작성하는것도 괜찮은 방법이지만 더욱 간단하게 하는 방법이 있다.

바로 공식 문서의 Codelab쪽에서도 사용중인 방법으로 @WearPreviewDevices를 사용하는 방법이다.

이를 사용하면 사각형 디스플레이, 원형, 원형 작은 사이즈 디바이스의 Preview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다.

 

@WearPreviewDevices는 기본 프로젝트에는 포함되지 않은 모듈이기에 따로 추가 해 주는 작업이 필요하다.

 

개발하려는 wear의 build.gradle쪽에 "androidx.wear.compose:compose-ui-tooling"을 추가 해 주어야 한다.

...
dependencies {
...
    implementation ("androidx.wear.compose:compose-ui-tooling:1.2.1")
}

포스팅 하는 시점에서는 1.2.1 버전이 최신 stable 버전이었기에 사용하였다.

 

의존성을 추가했다면 @Preview 부분을 변경한다.

// Before : @Preview(device = Devices.WEAR_OS_SMALL_ROUND, showSystemUi = true)
@WearPreviewDevices
@Composable
fun DefaultPreview() {
    WearApp("Preview Android")
}

WearPreviewDevices로 변경 후의 Design 모습

+ Recent posts